a 주식 접근 방식 바텀업(Bottom-Up)과 탑다운(Top-Down) 이란?
본문 바로가기
경제 세상/주식

주식 접근 방식 바텀업(Bottom-Up)과 탑다운(Top-Down) 이란?

by 시나몬코젤 2022. 2. 22.

주식 투자를 하면서 혹은 정보를 탐색하면서 바텀업(Bottom-Up)과 탑다운(Top-Down)이란  말을 종종 보게 됩니다.

단어 자체로 이해해보고자 했을때, 바탐업은 아래에서 위로 나아가는 것이고, 탑다운은 아래에서 밑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비슷한 의미이긴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이 용어들은 주식투자를 접근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1. 바텀업(Bottom-Up)

 

Bottom-Up approach라고도 불리는 바텀업 방식이란 미시경제적 접근으로써,

전망성이 좋을 것 같은 기업을 먼저 분석한 후, 해당 기업의 산업과 전체적인 시장 흐름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를 분석하였는데 해당 기업이 재무도 탄탄하고 실적도 좋고 전망성이 있다고 분석했다면, 반도체 산업의 상황과 전망을 분석하고, 그 후 시장의 흐름을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더라도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보다 주가가 낮다고 판단하면 매입하게 됩니다.

이는 가치투자의 방식이며 시간이 좀 걸릴지라도 안전한 투자방식입니다.

 

2. 탑다운 (Top-Down)

 

Top-Down approach라고도 불리는 탑다운 방식은 거시경제적 접근으로써,

시장의 흐름 유망 산업을 분석한 후, 해당 산업의 저평가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내려가서 주식시장으로 돈이 들어올 것 같고, 요즘 친환경이 이슈이므로 한동안 친환경 관련 기업이 주목을 받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고,

그 중 전기차 섹터가 전망이 좋다고 판단하였다면 전기차 관련된 베터리, 모터, 희토류 등의 기업을 분석한 후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코로나가 발생하기 시작한 2020년 초반 금리가 인하되었을 때, 테슬라 혹은 관련주식을 매수하였다면 상당한 수익률을 거두었을 정도로 매력적인 투자방법입니다.

 

그러나 유망하다고 분석한 산업이 각종 기사들에 영향을 받은 거짓 정보일 수도 있고 거품 현상에 휩쓸리기 쉬운 방식이기 때문에 리스크 또한 짊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는 투자를 접근하는 방식의 차이이므로 두 방식 중 한 가지의 투자방식이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투자 전문가나 펀드매니저 또한 이 방식들을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두 방식 모두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 시행착오 후 자신한테 더 맞는 투자방식을 찾고 이를 비중있게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02.16 - [경제 세상/주식] - 미국 주식 정보 필수 어플, 사이트 소개 및 추천

 

미국 주식 정보 필수 어플, 사이트 소개 및 추천

최근 국내 주식시장 내의 각종 부정적인 이슈들(상장폐지, 물적분할, 횡령 등)로 인해 점점 미국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국내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은 국내장보다 훨씬 정

snsqntu27.tistory.com

2021.12.14 - [경제 세상/용어] - 빅테크, 핀테크의 차이란 무엇인가?

 

빅테크, 핀테크의 차이란 무엇인가?

1. 빅테크 (Big Tech)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거대 IT 기업들을 뜻 합니다. (ex: 카카오, 네이버,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 2020년,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

snsqntu27.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