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투자자를 위한 CPI vs PCE: 물가 상승 측정의 두 가지 지표
본문 바로가기
경제 세상/용어 정리

투자자를 위한 CPI vs PCE: 물가 상승 측정의 두 가지 지표

by 시나몬코젤 2024. 3. 2.

1. 소개

물가 상승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이다. 물가 상승은 기업의 수익과 주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물가 상승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로는 CPI(Consumer Price Index)와 PCE(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s)가 있다. 두 지표는 모두 물가 상승을 측정하지만, 측정 방식과 범위에 있어 차이가 존재한다.

 

statistics graph

 

2. CPI vs PCE: 정의 및 차이점

2.1. CPI (Consumer Price Index)

정의: 도시 거주 가구가 소비하는 대표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특징:

1) 가구 소비 지출 기준이다.

2) 측정 범위는 식료품, 주거, 의류, 의료, 교통 등이다.

3) 월별 발표한다.

 

2.2.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s)

정의: 개인이 소비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특징:

1) 개인 소비 지출 기준이다.

2) 측정 범위는 CPI 범위 + 내구재, 비영리 단체 서비스, 정부 구매 일부 포함이다.

3) 분기별 발표한다.

 

2.3. 주요 차이점 

(구분) CPI PCE
측정 기준: 가구 소비 지출 개인 소비 지출
측정 범위: 상대적으로 좁음 상대적으로 넓음
발표 주기: 월별 분기별

 

3. 투자자 관점에서 주목해야 할 점

1) CPI는 PCE보다 변동성이 크다. 이는 CPI가 월별 발표되고, 측정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기 때문이다.

2) PCE는 CPI보다 장기적인 물가 추세를 더 잘 반영한다. 이는 PCE가 분기별 발표되고, 측정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기 때문이다.

3) 두 지표를 모두 고려하여 물가 상승에 대한 전망을 세워야 한다.

 

4. 예시

1) 2023년 12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3.2% 상승했고, PCE는 2.6% 상승했다. 이는 CPI가 PCE보다 물가 상승률을 더 높게 측정했음을 보여준다.

2) 2024년 1분기 PCE는 전년 대비  2.4% 상승했다. 이를 통해 PCE가 장기적으로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5. 결론

CPIPCE는 물가 측정 지표이지만 조사 대상과 계산 방식에 차이가 있어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두 지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리 인상 가능성, 소비 위축, 기업 수익을 예측한 후, 경제 상황과 시장 예상치 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투자 판단을 내려야 한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4년 2월 엔비디아(NVDA) 실적 발표가 갖는 의의

오는 2월 21일, 정확히는 엔비디아(NVDA)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최근 엔비디아의 주가 움직임을 보면 무서운 수준이다. 최근 미국의 전기차, 부동산 관련주들이 여러 리스크들

snsqntu27.tistory.com

 

윤석열 정부의 저 PBR 밸류업 프로그램: 국내 증시의 새로운 지평?

지난 2024년 1월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민생토론회에서 한국 주식 시장의 저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저 PBR 밸류업 프로그램'을 2월 중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정책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인

snsqntu27.tistory.com

728x90

댓글